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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기기)에 관해 조금 더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는 포럼 게시판입니다 (얼리어답터 성향이 강한 토론주제)

링크 : https://www.expreview.com/66655-all.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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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 VII의 성능 벤치마크가 공개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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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nm 공정으로 제조한 베가 20 GPU 사용. 기존의 RX 베가 64와 비교해서 다이 크기가 495제곱mm에서 331제곱mm로 줄었지만, 트랜지스터 수는 125억에서 132억으로 오히려 늘었습니다. NCU 수는 64개에서 60개로, 스트림 프로세서는 4096개에서 3840개, 클럭은 1450/1750/1800Mhz. 그리고 4096비트 16GB HBM2 메모리를 장착. 8핀 보조전원 2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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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대 베가 아키텍처는 HBM2 메모리와 광대역 캐시 컨트롤러, 차세대 컴퓨트 유닛 NCU, 새로운 프로그래머블 지오메트리 파이프라인, 개선된 픽셀 엔진이 특징이라고 주장합니다. 기본적인 아키텍처는 비슷하나 최적화를 더해 컴퓨트 유닛의 클럭을 높이고 레이턴시를 낮췄으며 캐시 대역폭을 늘려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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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GB HBM2 메모리 씩이나 쓸 필요가 있는가? 에 대해서는 배틀필드를 예로 들었습니다. 주요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쟁사 최적화 게임을 예시로 든게 좀 그렇긴 한데 하여간 해를 거듭해가며 필요로 하는 메모리 용량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는 게 AMD의 주장입니다. 앞으로 나올 게임이라면 8GB로는 부족할 수도 있다 이 소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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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게임들의 비디오 메모리 사용량입니다. 게임에 따라 차이가 나긴 하지만 8GB 메모리로 부족한 게임은 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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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 크라이 5를 예로 들어봅시다. 메모리 용량이 8GB인 지포스 RTX 2080은 ms 당 프레임 타임이 순간적으로 튀지만, 16GB의 라데온 VII는 보다 안정적으로 화면을 그려낸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온도 모니터링과 컨트롤 기능이 개선됐습니다. 전통적인 GPU에선 코어 트랜지스터에 온도 센서를 내장해 온도를 모니터링하고 쿨링팬을 조절했습니다. 2세대 베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센서 수를 2배, 64개로 늘렸다는 게 차이점이죠. 그리고 Junction Temperature라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이건 반도체의 실제 온도로 패키징 온도보다 더 높습니다. 이를 토대로 더 정확하게 온도를 컨트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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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 V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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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플레이트까지 전부 알루미늄 재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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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핀 보조전원 2개와 R자 큐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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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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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mm 구경 쿨링팬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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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VI는 없고 DP x3, HDMI x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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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열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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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의 히트파이프와 카본 써멀 패드를 사용해 열전도율을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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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열판. 쿨링팬 모양에 방열판을 맞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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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V 0.3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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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판. 10 페이즈 GPU, 4 페이즈 메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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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판 뒷면에도 많은 부품들이 붙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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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가 20. HBM 2 메모리를 GPU 주변에 4개 패키징했습니다. 메모리와 GPU 사이의 빈 틈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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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판 정면/반대편에 1개씩 IR 35217 PWM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8채널 네이티브 전원부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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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FET은 IR TDA21472입니다. 2개의 브릿지와 MOSFET을 하나로 합친 DrMOS입니다. 최대 허용 전류량은 70A.

 

테스트 환경은 코어 i9-9900K, Z390 메인보드, DDR4-3200Mhz 8GB x2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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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마크. 기존에 알려진 것과 같습니다. 파이어 스트라이크는 RTX 2080보다 높습니다. 다이렉트 X 12의 타임 스파이에서는 떨어집니다. 베가 64와의 차이는 2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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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x1080 해상도 게임. 위에서부터 어새신 크리드 오리진, 디비전, 워해머 2,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히트맨, 미들 어스, 파크라이 5, 고스트 리콘: 와일드랜드,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 GTA V, 파이널 판타지 15.

 

뭔가 게임 목록이 편파적인것 같은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만.. 어쨌건 게임에선 3D마크와 반대로 다이렉트 X 12에서 RTX 2080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오래된 게임에선 좀 떨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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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60x1440 해상도 게임. 위에서부터 어새신 크리드 오리진, 디비전, 워해머 2,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히트맨, 미들 어스, 파크라이 5, 고스트 리콘: 와일드랜드,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 GTA V, 파이널 판타지 15.

 

전체적으로 1080p와 비슷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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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40x21600 해상도 게임. 위에서부터 어새신 크리드 오리진, 디비전, 워해머 2,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히트맨, 미들 어스, 파크라이 5, 고스트 리콘: 와일드랜드, 쉐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 GTA V, 파이널 판타지 15.

 

여전히 좋은 성적을 보여주는 게임도 있지만 고해상도로 갈수록 RTX 2080보다 밀리는 분위기인데 이건 튜링의 특성이라 해야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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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클럭입니다. 코어 클럭 2050MHz, 메모리 클럭 1200MHz로 잡았는데 와트맨에서는 1990/1212Mhz로 표시하네요. 어쨌건 파이어스트라이크 점수는 7.3% 오른 29310점입니다. 장시간 작동 시 1860Mhz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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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입니다. 아이들 시 31~34도. 회전 속도는 800rpm. 풀로드 시 75~78도. 최고 온도는 116도. 쿨링팬 회전 속도는 3000rpm으로 소음은 꽤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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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시 전력 사용량. 라데온 VII가 14W로, 20W에 머무른 다른 두 카드보다 낮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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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로드시 전력 사용량. 여기에선 역전되어 300~325W를 먹습니다. RTX 2080은 230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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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I-E, 8핀 보조전원 1, 8핀 보조전원 2, 전체 전력 사용량. 모든 소스에서 고루 가져오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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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은 대충 RTX 2080 급이라 칩시다. 좀 떨어지는 경우도 많지만요. 7nm 공정을 세계 최초로 썼다고 강조하며, 29%의 성능 향상을 가져왔다고 하는데, 바꿔 말하면 7nm 공정까지 가져와서야 경쟁 상대가 12nm로 이룩한 성과를 달성했다고 봐야할 듯. 거기에 전력 사용량도 높고요. RTX 기능은 뭐 논외로 칩시다. 

 

대신 가격이 쌉니다(?) 전작인 RX 베가 64보다는 비싸지만 RTX 2080의 레퍼런스 모델보다는 많이 쌉니다. 비레퍼와 비교하면 비슷해지려나요. 문제는 공급량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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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_96129638

2019.03.04 08:4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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